네팔 여행 / 카트만두 여행 / 파탄 여행

파탄에서 카트만두 타멜로 돌아오기


카트만두에서 호기롭게 템포를 타고 파탄에 도착했지만, 파탄에서 카트만두로 돌아가는 방법에 대해선 전혀 생각을 하지 않았다. 이런- 결국 돌아갈 방법은 올때 내렸던 곳에서 다시 돌아가는 방법뿐이었다. 물론 택시를 타고 이동하면 쉽게 돌아갈 수 있으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돌아갈 생각을하니 그 나름대로 흥미 진진한거다.





파탄 더르바르광장 앞쪽에서 오고가는 차들을 바라봤다. 우선 풀촉로드 쪽으로 향하는 템포를 타면 어찌저찌 카트만두까지 갈 수 있을꺼란 생각이 드는거다. 그래서 벤치에 앉아서 오고가는 템포를 바라보고 있는데, 사람들로 가득차서 맨 뒷자리에 매달려가는 모습을 보고 '여기서 절대 탈 수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왔던대로 촉로드까지 걸어나가기로 했다.





풀촉로드에 있는 육교를 건너서 길 반대편으로 넘어왔다. 이제 이 방향으로 지나가는 카트만두행 템포를 올라탈 생각이었다. 근데 어떤 템포가 가는지 어떻게 아냐구? 네팔어로 쓰여진 문구를 절대 읽어볼 수 없는 여행객은 주변에 있는 현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밖에 없다.

길가에서 헤매고 있는데, 쉴새없이 학원봉고차 같은게 지나다니는게 보인다. 바로 오늘 두번째로 만나게된 네팔의 대중교통 수단인 마이크로버스다. 마이크로버스는 봉고차를 이용해 이동하는 교통수단이다. 차장으로 부르는 사람이 문을 열고, 닫아주기때문에 그 사람에게 목적지를 물어보고 탑승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길가에 학생들이 서있길래 타멜거리로 돌아가고 싶다고하니 잘 모르겠다는 눈치다. 그래서 가지고 있던 영어지도를 보여주면서 깐티패스를 가리키니 '록더바이-'라고 이야길 하면 마이크로버스를 탈 수 있다고 알려줬다. 그게 무슨뜻인지 중요하진 않다. 돌아갈수만 있다면. ㅋㅋ 나중에 다른 곳을 오고갈때도 록더바이- 라고 이야길하면 줄 곧 라트나정류장 일대에 도착하곤 했다. 네팔어로 그 주변에 있는 지명을 일컫는 말인가하고 추측할 뿐이다.


이 학생들은 어디서 왔냐고 묻더니 한국에서 왔다고하니 자기는 엑소를 좋아한다며 소리치는거다. 네팔사람들은 한류에 관심이 있다는걸 느꼈다. 인도와는 확실히 다른 분위기다. "내가 열두명중에 누가 좋은데?(이때 중국인 멤버 1명이 소송걸고 나갔을때였는데...)"라고 물었더니 정색하면서 "11명중엔 시우민이 좋아."라고 대답하는거다. 미안ㅋㅋ 이런거에 민감하구나. 아무튼 그 학생들은 자기들이 가야하는 방향의 마이크로 버스가 오자 잽싸게 올라탔다.





나에게 마이크로버스 타는 법을 알려준 학생들이 떠나고, 오고가는 마이크로버스에 '록더바이~'라고 외치며 기다리길 몇분. 차 한대가 고개를 끄덕이더니 마이크로버스에 올라타란다. 빈자리가 없어서 틈사이에 서있었는데, 도중에 누가 내리자 빈자리가 생겼다. 사람들의 반대방향에서 바라보는 자리다. 차장아저씨한테 돈을 건네주면 되는데, 얼마인지 몰라서 20루피를 내미니 거스름돈으로 동전 3루피를 쥐어주었다.



마이크로버스 파탄 풀촉로드 - 카트만두 라트나정류장 17루피 (2014.11.18기준)





20여분을 달려서 카트만두 라트나파크 마이크로 정류장에 내려준다. 무사히 파탄에 다녀왔다.






이제 템포나 마이크로버스를 타고 어디를 돌아다닐 수 있을 용기가 생겼다.





걸어서 타멜거리로 돌아왔다. 히말라얀 자바커피 카페가 보인다. 

타멜일대에서 가장 고급스런 카페중에 하나라는데 가보질 못했네.




 








네팔 여행기는 2015년 4월 25일 네팔을 강타한 진도 7.9지진 이전인 2014년 11월에 다녀온 이야기입니다. 여행기는 지진이 발생하기 전에 작성되어 예약글로 공개되고 있습니다. 글 전체를 수정할 수 없어서 제가 아름다운 네팔을 만날 수 있었던 것에 감사하며, 지진으로 고통받는 네팔을 위해 포스팅마다 유니세프 네팔 어린이후원하기 배너를 넣습니다. 저 또한 네팔여행기가 업로드되는 기간내의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네팔을 위해 전달할 예정입니다. 제 글을 통해 네팔을 알게 되신 분들이 계시다면 위기에 처한 네팔을 위해 작은 희망을 전달해주세요. #Pray for Nepal







<.center>


블로그 이미지

silverly

행복한 식도락가를 꿈꿉니다! By.silverly(실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