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명작 [죽은 시인의 사회 : Dead Poets Society (1989)] 보았다. 역시 명작의 퀄리티. 정말 오랜만에 영화관에서 본 영화중에 두눈에서 눈물을 뽑아낸 진한 감동의 영화였다. 유명하다고는 알고있었지만 쉽게 볼 기회가 없던 영화였는데 CGV에서 故로빈 윌리엄스 추모 2주기를 맞이해 재개봉한다는 소식에 영화관을 찾았다.


지금 살고 있는 현재 이 순간에 충실하라는 뜻의 라틴어 카르페디엠에 이 영화를 통해 더욱 유명해졌다. 꼭 시험기간만 되면 찾아오는 친구들의 대화창 명이나 지금으로 하지만 카톡 대화명에 표시될 법한 그 유명한 문구 말이다.

카르페 디엠 (carpe diem) / 현재를 잡아라 / Seize the day 





1959년 미국 버몬트주의 윌튼 아카데미가 배경이다.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를 보여주는 윌튼 아카데미는 아이비리그 합격자 순위에 상위권을 기록하는 명문학교이다. 이 시대 상황을 보면 한국의 교육과 다를바 없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 학교 출신들은 명문대학을 나와 의사, 정치가, 금융가에서 일하기 때문에 그의 부모들은 넉넉하지 못한 살림에도 윌튼 아카데미에 보내려고 한다.


닐 페리 (로버트 숀 레오나드역)의 아버지는 아들이 의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길 원한다. 그래서 아들이 진짜 하고싶어 하는 일은 대학을 졸업한 후에 누릴 수 있다며 그동안 공부에만 전념하기를 강요한다.


전학을 오게된 토드 앤더슨(에단호크역)은 형이 윌튼 아카데미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여 이름을 날렸고, 부모는 토드도 이 학교 출신이 되어 우수한 성적을 얻길 원한다. 그래야 사회에서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직업을 쉽게 얻을 수 있으니까. 그렇게 토드와 닐은 같은 방을 배정받고 룸메이트가 된다.






윌튼 아카데미로 새롭게 부임한 영어 선생님 존 키팅 (로빈 윌리암스역)은 이 학교 출신으로 후배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이 선생님은 파격적인 수업으로 입시 위주의 공부를 하던 학생들에게 충격을 주게 된다. 시를 알기 위해 쓰여진 원론책의 서론을 쓰레기라 칭하며 찢어버리라 하고, 졸업생들의 사진을 보여주며 '카르페디엠 (현재를 즐겨라!)'을 말한다. 책상위로 올라가 세상을 다른 각도로 보라고 말한다.








카르페디엠. (현재를 즐겨라.)


사진 속 100년 전 학교 선배들이 지금 너희들에게 무언가를 말하지 않니? 저 침묵의 목소리를 들어보아라. 카르페디엠이란 소리가 들리지 않느냐. 우리 모두는 결국 죽는다. 시간이 있을 때 장미 꽃봉오리를 즐겨라. 너만의 인생을 살아라. 자신의 삶을 잊히지 않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키팅은 월트 휘트먼의 시 구절을 따와 "오! 캡틴, 마이 캡틴."이라 학생들에게 불러달라 청하고, 학생들도 기꺼이 캡틴을 따르게 된다. 키팅의 졸업앨범에서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비밀클럽 활동을 했던것을 알게된 학생들은 다시 이 동아리를 재결성하기로 한다. 학교에서 조금 떨어진 동굴에서. 자기가 지은 시를 낭송하기도 하고, 자신이 잘하는 무언가를 찾기도 한다.







키팅을 가장 따르며 '죽은 시인의 사회' 클럽에서 활약하며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닐은 자신이 진짜 하고싶은 것으로 연극을 선택하게 된다. 셰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에서 요정 퍼크역으로 출연하게되고, 친구들도 그의 꿈을 지지하게 된다. 하지만 아버지는 자신의 허락없이 연극에 참여한 닐을 학교에서 자퇴시키고, 사관학교에 보내 의사가 되길 종용한다. 결국 닐은 자살을 하고, 학교에서는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이유를 존 키팅 선생님 탓으로 돌린다.






닐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친구들의 표정 ㅠㅠ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교를 떠나는 키팅 선생님에게 외치는 말.


캡틴, 마이 캡틴







이 영화를 보면서 정말 놀란건 에단호크의 어린 모습을 보는 것이다. 보이후드 : Boyhood (2014)에서 서서히 늙어가는 에단호크를 보는 것도 새로웠는데, 이렇게 어린 학생미 낭낭한 토드의 모습으로 보는 에단 호크라니. 정말 천생 배우인가 싶다.


블로그 이미지

silverly

행복한 식도락가를 꿈꿉니다! By.silverly(실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