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크라상/파리바게트 자료 *중국 ‘소비 블랙홀’의 유혹*
중국 ‘소비 블랙홀’의 유혹 | ||
[조선일보 2007-03-08 03:42] | ||
중국 중산층을 잡아라 <上>… 국내 식품·외식 기업들 중국행 러시
상하이·베이징 성장지역 1인당 국민소득 6000~7000弗
저가 이미지론 성공 어려워 치밀한 상권분석 선행돼야
중국 베이징(北京)을 대표하는 상권 중 하나인 동방광장 지하 쇼핑몰. 하루 유동인구만 30만~40만명에 이른다는 지하광장을 20m 거리에서 마주보고 한국의 파리바게뜨와 싱가포르계 ‘브레드 토크’가 영업을 하고 있다.
◆중국이 새로운 기회=한국 식품 기업 중에는 농심(신라면), 오리온(초코파이), 롯데제과 등이 중국진출 선발주자다. 이들의 뒤를 이어 최근 수년간 파리바게뜨, BBQ, 놀부, 홍초불닭, 옛골토성, 오발탄, 뚜레쥬르, 맥주 전문점 와바 등 외식 브랜드가 앞다퉈 진출했다. 김영수 홍초불닭 부사장은 “국내시장만 고집할 경우 성장할 수 없기 때문에 중국으로 진출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현지 사업가들은 중국 중산층을 상대하기 위해선‘품질관리가 필수’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성공이유도 현지 중산층 사이에 고급 이미지를 심었기 때문이다. 이곳 매장의 크루아상 1개는 6위안(약750원). 한국과 비교해도 차이가 없다. 중국 베이커리협회가 선정하는 최고급 유명제과점으로 2005년부터 2년 연속 선정될 정도로 인정을 받았다. 또 치밀한 상권 분석을 통해 한국인 밀집지역보다는 시내 중심상권등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에 점포를 냈다.
미스터 피자 이종상 중국 본부장은“요즘 중국 시장을 보면 한국의 90년대 초반이 생각날 정도로 중산층 소비가 늘고 있다”며“한국 기업인들에겐 중국 내수시장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출처] 중국 중산층을 잡아라|작성자 ernesto2330 |
출처 : club.cyworld.com/kmurainbow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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