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X를 타고 춘천으로 다녀왔습니다. 지난달에는 경춘선 지하철을 타고 다녀왔는데 이번엔 새로생긴 청춘 열차를 체험해보았습니다.



 ITX-청춘 예매 : 홈페이지




춘천으로 향하는 기차 ITX- 청춘 기차를 예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최초 2층 기차가 도입된 ITX !!

현장예매에서 2층석을 달라고 직접이야기하시면 되지만, 주말에는 2층석을 미리 예매하여야 앉아갈 수 있을 만큼 인기있다고 합니다.


코레일(Korail) 홈페이지에서 예매하는 방법 ☞ http://www.korail.com/




기차예매를 하려면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매하여야 합니다. 

첫 페이지에서 출발 도착역을 선택한후에 열차.차실.좌석을 선택에서 2층석으로 누르셔야 2층석 예매가 가능합니다. 조회하기를 누르면 예매할 수 있는 시간이 뜹니다. 그리고 보라색 아이콘으로 된 좌석선택을 누릅니다.




(왼) 2층석 옵션을 설정한 좌석선택                                                        (오) 옵션 설정없이 좌석선택



앞서 옵션에서 2층석을 선택했다면 좌석선택에서 4,5호차 좌석이 보이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ITX-청춘열차의 4,5호실만 2층 기차로 운영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옵션없이 선택을 했다면 1~8호차 까지 일반석 예매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X-청춘 예매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코레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기차예매가 가능합니다. 이때도 예매 옵션에서 2층석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좌석선택에서 2층석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ITX를 이용해 자전거를 싣고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땐 옵션에서 자전거를 선택해서 예매하시면 됩니다. 요즘 아웃도어형 주말을 보내는 분들이 많아서 자전거를 가지고 여행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차안에 자전거를 싣는 공간이 있기때문에 기차예매하실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좌석선택을 누르면 역시 4,5호차 예매가 가능합니다.

빨간색은 이미 예약된 좌석이니 검정색 좌석을 누르시면 됩니다. 

A,D석은 창측이며 B,C는 복도쪽이니 참고해주세요.












6시 40분, ITX-청춘기차가 출발하는 용산역에 지하철을 타고 도착했습니다. 이때 알아두실 점이 있습니다. 

ITX-청춘열차는 용산역 1번 플랫폼에서 탑승하는데 지하철을 타고 용산역에 도착하신 분들은 바로 1번플랫폼으로 환승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교통카드를 찍고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ITX-청춘 기차를 탑승하게 되면 전용출입구를 통해 들어서게 됩니다. 

이때 지하철을 타고 오신분들은 교통카드 승하차 처리를 해야하는데 1번 플랫폼으로 내려가는 방향을 보면 단말기가 있습니다.






ITX 청춘 열차와 지하철(전철) 이용하시는 분들은 교통카드 승.하차 처리를 하지 않으면 전철 운임이 중복되어 부과되기 때문에 꼭 승하차 처리를 해야합니다. 저는 지하철을 타고 용산역에 왔으니 하차처리를 합니다.





ITX 를 탑승하실 분은 승하차처리후에 단말기 옆에 있는 승차권 자동발매기에서 티켓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미리 기차티켓 예약을 하시고 온 분들은 코레일 회원번호나 휴대전화로 예약된 티켓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승하차처리와 티켓구입이 끝나면 1번플랫폼으로 내려가서 기차를 탑승할 준비를 하면 됩니다.

1번 플랫폼에서는 ITX 와 중앙선 전철이 함께 이용하므로 기차시간을 확인하고 탑승하시면 됩니다.






저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예매했기때문에 종이티켓대신 화면으로 대체를 합니다.

좌석은 4호실 16D석. 바닥에 ITX의 탑승 호실이 쓰여있기 때문에 4호실 위치에 서서 기다립니다.





주말이라 많은 분들이 ITX 를 타기위해 오셨더라구요. 특히 등산복을 입고 배낭가방을 챙겨오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가까운 서울 근교에서 산행을 즐기시거나 휴식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겠지요?






아침 7시 ITX기타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좌석번호를 확인해서 탑승하고 나면 1층과 2층으로 내려가는 입구가 있습니다. 

좌석이 11A부터 17D는 2층객실이므로 올라갑니다!






짜잔, ITX - 청춘열차의 2층 모습입니다. 기존 열차와 다르게 높은 느낌이 들어요. 깔끔한 내부 모습이 마음에 듭니다.






이제 기차를 타고 춘천으로 출발~! 


KTX 처럼 ITX 청춘열차 창간호 매거진이 있어서 심심치않게 1시간 가량의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12년 9월 1일 부터 9월 9일까지 펼쳐지는 춘천국제연극제에서 ITX청춘티켓을 가져오면 연극공연을 30%할인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고 합니다. ITX 도 타고~ 춘천에서 연극도 관람하고! 가족과 함께 주말을 보내고 연인과 데이트를 하기에 춘천이 딱입니다. 






놀러오세요~ 춘천으로~ 





블로그 이미지

silverly

행복한 식도락가를 꿈꿉니다! By.silverly(실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