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제과점시장 규모 및 현황

1. 제과점 시장 규모 및 형태

1) 국내 제과점 수: ① 독립제과점 수 - 13,00여개

② 프랜차이즈 제과점 수: 2,300여개

③ 총 15,000개 업소가 넘는 것으로 판단됨.

2) 전체 시장규모: 약 2조억원에 육박하는 시장으로 추산되며 그중 국내 베이커리 시장은 연간 1조 4천억 원대(이중 25%정도를 기업형 브랜드들이 차지하고 있음)이다.

<자료출처: 창업뉴스 2007년, 인터넷 검색>

3) 제과점 경영형태: ① 자영업자 개인이 운영하는 자영 제과점(예:주재근 베이커리,김영모 제과점등)

② 가맹점 본사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제과점(예: 파리, 뚜레, 크라운베이커리)

 

 

2. 개인제과점과 가맹점 제과점의 장단점

 

1) 독립형 제과점

① 경력 기술자들이 직접 운영.

② 상권은 주택가 및 아파트 초입, 재래시장에 위치

③ 박리다매 마케팅 전략

2) 준 프랜차이즈 제과점

① 경력 기술자들의 매장 운영

② 일종의 프랜차이즈이다.

③ 간판만 빌려줄 뿐 체계적인 지원이 미비

3) 프랜차이즈 제과점

① 제빵 기술의 기계화

② 본사에서 직접 기술을 교육, 기술자 파견(체계적 운영 관리)

③ 지상파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재고

④ 본사의 물류운송시스템 구축 및 빵맛의 신선도 유지

 

<표1> 자영제과점과 가맹제과점의 장단점 비교

자영(개인) 제과점

프랜차이즈 제과점

장 점

* 제품 마진율이 높다(순이익률 25%수준)

* 지역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이 수월하다.

* 환경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 인력 및 제품관리가 수월하다.

*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소비자 접근이 용이

* 인건비 비중이 낮다.

* 제조설비비(공간과 설비비) 대폭 감소

단 점

* 인력채용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높다.

* 상호 인지도가 낮다.

* 제품 관리가 힘들다.

* 상대적으로 제품 마진율이 낮다(13~15%)

* 지역소비경향에 대한 발 빠른 대응이 부족

* 자영제과점에 비해 신선도가 떨어진다.

 

 

3. 프랜차이즈 업체별 가맹 현황

 

개인제과점부터 브랜드 제과점까지 수십 가지 프랜차이즈 제과점이 있지만 파리바게뜨(SPC그룹), 뚜레쥬르(CJ), 크라운베이커리 가 제과업계의 3강 구도이다. 다음은 세 업체의 가맹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표2> 참조

 

<표2> 프랜차이즈 업체별 가맹 현황

업체

지역

파 리 바 게 트

뚜 레 쥬 르

크 라 운 베 이 커 리

전 국

총: 1710 개점

총: 1050 개점

총: 524 개점

수도권

<<974 개점>>

* 서울: 435개

* 경기: 443개

* 인천: 96개

<<596 개점>>

* 서울: 277개

* 경기: 266개

* 인천: 53개

<<266개점>>

* 서울: 122개

* 경기: 123개

* 인천: 21개

지 방

736 개점

454 개점

258 개점

※ 최근 각 업체의 홈페이지 리스트 목록에서 조사된 결과입니다.

 

 

4. 각 업체별 창업비용 및 개설 조건

 

① 프랜차이즈 제과점 상권은 커피전문점과 비슷한 성격을 띤다.

② 제과점 출점 지역: 대형 오피스건물, 대형 복합건물, 백화점(샵&샵 또는 카페형) 오피스와 중심상권이 혼합된 곳, 대학교 주변, 주택가(1천 가구 이상의 단지 내 상가, 근린상가) 등에 입점

③ 전용면적 기준: 50㎡(15坪) 이상으로 전면 최소 4m 이상(넓을수록 좋음)인 상가 중 유동인구 및 상주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한 1층 상가를 중심으로 출점 승인을 내줌.

④ 가맹점 본사의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한 출점 승인

 

<표3> 업체별 창업비용 및 개설 조건 (단위: 만원)

구분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크라운베이커리

실 면적

전용 50㎡(15坪)

전용 52.8㎡(16坪)

전용 43㎡(13坪)

설비비

주방설비: 4,200

커피머신: 없음

4,900

(포스장비:3700, 가구:1200)

3,000

(주방기기 일체)

인테리어

시공비: 230X3.3㎡

간판: 500(쟌넬1EA기준)

빵바구니: 80

4,030

시공비: 250X 3.3㎡

(외부공사 미포함)

LED간판: 1,100

5,100

시공비: 180~190X3.3㎡

간판: 400~500(광고물 포함)

<4m 기준>

3,000

전기승압

550 (35KW, 45KW증설)

1,500(에어컨, 전기증설 포함)

1,000

냉난방기

450

가맹비

500

500(기획관리비200 포함)

500

보증금

1,000

1,000

1,000

교육비

100

본사지원

20

오픈비용

500(이벤트/집기류)

평균 마진율

45%

35%

30%

10,630(VAT별도)

13,000~14,000(VAT별도)

8,520(VAT별도)

※ 마진율: 생지, 케이크, 완제품, 상품류, 샌드위치 등 각 업체별 상품에 따라 다름.

 

 

5. 프랜차이즈 제과점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1.브랜드 인지도가 높다

2.고객층이 다양하다

3.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4.깔끔한 분위기로 젊은 층에서 많은 인기가 있다.

5.제빵 기사들을 본사에서 직접 양성 운영하기 때문에 부담감이 적다.

6.가맹 본사에서의 지속적인 브랜드 마케팅

7.제품의 신선함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 깨끗한 이미지가 고객에게 믿음을 준다

8.제빵 기술이 전혀 없어도 누구나 오픈이 가능

9.실질적으로 투자형식이 가능하며 투잡이 가능

10.본사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운영이 편리하다.

1.통상 제과점의 기대 마진율보다는 실제 마진율이 떨어다.

2.휴무일 부족(1년 365일 중 7일정도)

3.장시간의 영업(오전 7:00~저녁 12:00)

4.리뉴얼 문제(5년마다 한번씩)

-2004년 9월에 신컨셉이 나옴.

5.매장 평수 문제: 기존매장 실 평수 15평 이하로 나오는 매장들은 확장 및 이전으로 인한 부당한 대우

6.건물주 문제: 월세 인상여부 및 명도로 인한 불이익

7.양도양수의 어려움

8.제품 재고의 문제

9.매출의 문제: 평균 일 매출 100 이상은 나와야 유지 가능하다.

 

 

6. 업체별 S W O T 분석

 

<파리바게트 S W O T 분석>

S (strength) - 강점

W (weakness) - 약점

* 제과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이 싸다.

* 제휴카드 및 포인트 카드의 유효성이 좋다.

* 선점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국내 점유율 1위)

* 완제품에 비중이 30~40% 정도 차지하고 있어 인건비에서 유리한 면이 있다.

* 신규입점이 어렵다.(현 포화 상태)

* 신컨셉의 리모델링 비용 부담(LED간판)

* 완제품 판매율이 높은 만큼 점포당 마진율이 낮아진다.

O (opportunity) - 기회

T (threat) - 위협

* 제과, 제빵업계에서 먼저 선두주자의 위치를 굳혔기 때문에 국내의 수요를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유리 할 수 있다.(2004년 9월 중국 상하이에 1호점 구베이점을 시작으로 07년10월 기준 상하이 16개점, 베이징 9개점, 천진 1개 등 총 26개 지점 그 외 미국에도 6개의 매장을 운영 중)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신선함을 내세운 타경쟁사에 의해 선두의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뚜레쥬르fresh, 조선호텔 베이커리“데이 앤 데이” 전국 108개 신세계/이마트입점 대형 마트들의 고급스런 인스토어 형식의 베이커리 매장이 눈에 띄게 강화 됐다.)

 

<뚜레쥬르 S W O T 분석>

S (strength)

W (weakness)

* 하루에 세 번 굽는 갓 구운 신선한 빵이라는 “Fresh” 이미지가 고객에게 좋은 호평을 받고 있다(즉, 신선한 빵을 공급할 수 있는 구별된 기술력을 내세울 수 있다는 것임)

* 부진점포에 대한 회생 프로그램인 “부자점포 만들기 프로젝트”를 꾸준히 실시해 본부와 가맹점간 강한 신뢰를 쌓아가면서 매년 가맹점이 늘고 있다.

* 신규 점포의 개설 가능 점포가 많다(점포 생산성이 높다)

* 현재까지 후발 주자로서 선발 주자에 비해 뒤떨어지는 입지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무리한 입점허가(임대료가 타사에 비해 대체적으로 높다)

O (opportunity)

T (threat)

* 카페와 베이커리의 혼합으로 새로운 수요창출이 가능하다.(카페형 매장 공급 확대)

*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신선(Fresh) 컨셉으로 꾸준히 소비자들의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다.

* 이미 동종업계에 많은 경쟁자들이 있어 경쟁이 심화되는 환경에 처해 있다.(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할인 마트에서 운영되는 인스토어 형식의 베이커리 매장이 많이 강화 됨)

 

<크라운베이커리 S W O T 분석>

S (strength)

W (weakness)

* 저렴한 가맹점 개설비(저렴한 비용 경쟁력)

* 매장의 긴 영업시간

* 115전화배달서비스

* 저렴한 인건비

* 협소한 매장 규모

* 차별성 부재

* 낙후된 홈페이지(관리가X)

O (opportunity)

T (threat)

* 배달 서비스의 독점

* 시장점유율 하락

* 브랜드 이미지 실추

* 여러 제도의 홍보 태부족

* 매출 부진에 따른 가맹점 폐점 속출

 

 

7. 결어

이제 빵은 간식의 범주를 벗어나 서서히 주식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국내 제빵시장의 규모는 잠재시장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는바 안정적인 프랜차이즈 업종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고무적인 시장 환경을 환영하는 듯 체인점 본사들도 가맹점 확대에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서두에 언급했듯이 현재 국내 베이커리 시장은 연간 1조 4천억 원대이며 이중 25%정도를 기업형 브랜드들이 차지하고 있는 이런 큰 시장 속에서 자체적으로 초대형 제과점을 운영하는 할인점, 백화점, 대형유통점이 급증하고 국내외 유명 브랜드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이런 매장은 다양한 고급제품을 매일 매장에서 직접 구워 신선한 빵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다양한 상품개발력, 모든 빵을 하루에도 여러 번 구워 내며 하루 지난 빵은 절대 판매하지 않는다는 신선함과 선진 마케팅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제과점은 점차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할 것이며 신선도위주의 제품으로 선의의 경쟁을 한다면 우리나라 제빵업계는 더욱 큰 폭의 성장을 이루어 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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