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트 4P 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도출

및 개선사항 유출

 

■ 파리바게트의 4P 분석

1. 제품(Product)

① 신선함

BAKE-OFF시스템 도입과 1일 2회(생산제품은 아침, 냉동제품은 오후) 배송체제의 물류시스템으로 소지자들에게 갓 구운 신선한 빵을 제공한다.

② 제품의 다양성

파리바게트의 제품 분류를 보면 빵류, 케익류, 기타 상품류의 3가지 상품군을 기본으로 하여 빵류을 세부분류하면 간식용, 도우넛, 샌드위치, 식빵, 파이나 페스츄리, 프랑스빵 등으로 구분된다. 이처럼 총 41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제품으로 제품라인의 폭과 깊이를 모두 충족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맛과 건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③ 시장 선도형 제품 및 독특한 제품 개발방법

파리바게트는 90년대 초반 ‘생크림 케이크’와 ‘무스케이크’의 개발로 케이크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거나‘프리미엄 바게트(Premium Bague-tte)'의 개발로 30분 이내에 제작가능하며 더욱 신선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바케트의 출시하는 등 시장 선도형 제품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샌드위치 공모전을 통한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을 유도, 케이크 실명제를 통해 품질향상은 물론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을 통해 다양한 제품개발방법을 추구한다.

 

2. 가격(price)

① 가격의 이원화

파리바게트는 고품질의 베이커리 제품으로 고가격정책을 실시하고 있지만, 유인 상품과 전략 상품에 의한 가격 결정을 통해 유인상품을 통한 소비자 만족과 전략상품인 고부가가치 상품을 통해 이익창출효과를 얻고 있다.

② 제휴카드로 가격 경쟁 우위

대부분의 베이커리시장의 제품가격 차이는 크지 않다. 그리고 가격은 고객이나 상품별 차이를 두고 책정해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저가격 책정이 매출을 늘인다고 만은 볼 수 없다. 오히려 제품에 불신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차는 크게 존재할 수 있다. 때문에 파리바게트는 제휴카드의 할인을 통해 타사에 비해 가격 경쟁 우위에 있다.

 

3. 프로모션(promotion)

① 스타 마케팅 전략

파리바게트는 초창기 베이커리 시장에서의 새로운 이미지 제고를 위해, 즉 브랜드 네임을 대중화할 필요성으로 김희선, 정우성, 채시라 등 당시에 가장 영향력 있던 톱 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해 공격적으로 파리바게트 광고 전략을 펼치게 되었는데, 현재는 ‘현빈’에 이어 ‘이나영’을 모델로 파리바게트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② 다양한 프로모션전략

어린이날, 화이트데이, 발렌타이데이,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기념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과 함께하는 파리바게트라는 이미지 제고에 노력, 그 결과 또 다른 광고효과와 매출 증대라는 부가적인 실효를 거두고 있다.

그리고 문화행사 지원과 다양한 업체와의 Tie-In Promotion, 그리고 매년 독특한 제품 이벤트를 펼치고 이를 광고, PR기사 등과 연계하거나 고품격 프랑스풍 최고급 베이커리임을 알리는 기술력, 제품력 중심의 PR 기사화를 통해 파리바게트라는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③ 다양한 판매 프로모션 시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및 요구변화 추세에 맞추어 "멀티숍"운영 및 점포 컨셉 변화를 통해 빵을 사가는 기존 테이크아웃(Take-out)형 대신 아늑한 카페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형 점포로 변화를 주고 있다.

④ 소비자 중심 마케팅전략

소비자 만족을 최대화하기 위한 차별화된 event실시, 사외보 운영, 온라인 쇼핑몰 운영, 해피포인트 카드운영 등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통한 고객 만족도를 증대하는 등의 마케팅을 실시한다.

 

4. 유통(place)

1일 2회 배송 체계

생산제품은 오전에 냉동생지는 오후에 배송하는 물류시스템으로 고객에게는 가장 신선한 제품을, 가맹 점주에게는 재고 부담을 없애고 높은 마진을 보장한다.

② 정보시스템 ․ 물류거점 투자 및 자동화 추진

물류거점 확보를 통해 배송의 어려움을 보완하며 ERP도입과 POS시스템 도입으로 빠른 배송과 불필요한 비용요소를 줄임으로 물류비절감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차량당 적재효율 증대, 기존 물류센터 효율적 운영, 물류 프로세스를 재검증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 구축한다는 방침으로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③ 가맹점 가족화 전략

가맹점주 자녀 학비지원 제도 시행, 가맹점 종합보험 지원, 매출 부진 점포 지원프로그램 진행, 우수 가맹점 해외 연수 기회 부여, 판매 장려금 지급, 신제품에 대한 반품 지원, 체계적인 점주 교육 등과 같은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인 가맹점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가맹점주에게는 영업에만 몰두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및 여건보장을 통해 결과적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와 본사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 파리바게트의 성공요인

파리바게트는 「2004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선정에서 제과·제빵점 부문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로써 파리바게트는 4년 연속 업계 1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졌으며 2005년 한국 마케팅 대상과 브랜드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그 입지를 굳혔다. 파리크라상의 가장 큰 성공요인이라 하면 철저한 경쟁사 분석을 통해 경쟁에 대처할 수 있는 경쟁제품과, 소비자조사를 통한 Needs파악으로 구비한 개량제품, 그리고 해외기술 도입을 통한 혁신제품으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루었다는 것이다. 제품전략 역시 경쟁사의 신제품 개발 동향과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의 변화를 고려하였다. 시장지배를 위하여 ① 저원가, 고마진 ② 향후 소비 패턴에 대비하여 ③ 제품정예화 및 제품구색 다양화라는 세 가지 원칙하에 제품을 개발하였다. 우선 신선함과 다양화 전략의 신제품 개발의 출시일 것이고 그러한 고품질(냉동원료를 이용한 점포직접생산)과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혁신적인 마케팅으로 고객만족의 경영에 치중해온 결과이다.

그리고 다음 성공요인으로는 본격적인 베이커리 시장 진입시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변화하는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였다는 것이다. 수도권 주요 지역에 오피니언 리더와 유동인구가 운집한 지역, 그리고 생활수준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Image Shop을 오픈, 이를 중심으로 그 지역에 점포 확산의 파급효과를 노리는 Mouth to Mouth효과를 통한 출점 전략을 폈다. 또한 개인 윈도우 베이커리와 타 F/C 가맹점의 파리바게뜨 전환으로 전략적인 출점전략을 펼쳐 경쟁우위를 확보하였다. 주요 지역은 미리 출점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인지도가 일정 수준에 이른 수도권은 대규모 확산을, 지방은 거점확보를 통한 확산으로 출점했다. 이와 같은 파리바게트의 진출 전략은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대표될 수 있다.

 

■ 보완점 및 개선사항

1. 장기적인 기술개발노력

제품 생산시 올리고사카리라이드, 전화당 같은 원료를의 사용은 제품의 보수력도 증가해 결국 노화가 지연되는 효과와 관련이 있는데 이는 베이커리 업체의 특성상 ‘재고 및 로스 발생으로 인한 마진률 감소를 줄여주는데 유리하다. 프랜차이즈 업체이므로 실제 소비자이전에 가맹점주도 간접 소비자들이다. 그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먼저 헤아려 보완해야만 사업에 승산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속적인 소비자 욕구를 쫓는 제품개발도 요구된다. 최근 베이커리 트랜드가 천연, 유기농 등 건강 기능강화 쪽으로 발전하고 있어 국내 최초로 Low GI 식빵을 출시 등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2. 과학적 출점 전략

베이커리 전문점은 상권과 입지가 성공을 좌우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과학적 출점 전략이 필요하다. 베이커리 포화시장에서 후퇴하는 기업으로 인해 시장의 공백이 형성되며 최근에는 중국․미국으로 해외진출을 도모하는 등 새로운 기회이자 지속적 성장의 발판이 되고 있다. 때문에 최적 입지의 점포를 찾아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다.

 

3.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 추진

파리바게트는 여러가지 프로모션전략이 잘 갖추어져 있다. 하지만 경쟁사의 지속적인 시장진입 및 확대 시도에 대비 다양한 전략을 준비해야한다. 경쟁사와 비슷한 전략으로 대응하다보면, 결국 브랜드간 과당경쟁을 초래 수 있으며, 이는 매출액 대비 마진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러한 요인은 점주에게 민감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좀 더 부가가치가 높은 케이크류와, 선물류, 아이스등 기타 상품에 대한 마케팅도 함께 보완할 필요가 있다.

4. 체험 마케팅의 강화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직접체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고객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 제품이 주는 이익을 나열하는 마케팅 보다는 잊지 못할 체험을 통한 마케팅에서 더욱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파리바게트에서도 다양한 체험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고객의 사진을 담은 포스터의 제작 등을 통한 체험 마케팅의 강화가 필요하다.

 

5. 젊은 층의 지속적 관심 촉진

최근 들어 샌드위치 전문점, 커피 전문점 등 스페셜티 샾이 증가하고 있으며 트랜디한 빵으로 젊은 고객층의 기호를 맞추고 있는 뚜레쥬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젊은 소비자층에서 파리바게트의 입지를 좁아지게 만들 우려가 있다. 10~20대의 젊은 고객층은 장래에 주 소비 고객층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젊은 층의 지속적 관심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6. 해피포인트 카드의 활용을 통한 고객관리유지

현재 자사 홍보활동을 통해 해피포인트카드의 활용이 확대되었다. 카드의 활용은 가맹점 및 본사 입장에서는 타사와의 가격경쟁력 우위에 서게하며 고정고객확보가 유리해진다. 때문에 확보한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자신의 점포를 찾는 고객의 분포 및 성향과 중요도를 점검하고 점표별 이벤트 및 프로모션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club.cyworld.com/letsgojd


파리바게트참고자료.zip

블로그 이미지

silverly

행복한 식도락가를 꿈꿉니다! By.silverly(실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