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모비폰 유심칩 구입하기


베트남에 도착전부터 열심히 찾았던 정보는 바로 스마트폰에 끼워넣을 유심칩. 그런데 베트남 유심칩에 대한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한 곳이 한군데도 없는거다. 태국 처럼 공항에서 구입할 수도 있는게 아니고... 그냥 길거리 아무데서나 구입할 수 있는 것처럼 글을 남겼다는 점이다. 아니 베트남에는 휴대폰대리점이 따로 없는건가 싶었다. 그리고 호치민 데탐거리에 도착하고나서 알았다. 휴대폰 대리점 매장이 따로 없고, 모비폰(Mobifone), 비나폰(Vinaphone) 이라고 붙은 곳 어디서든 스마트폰 유심칩과 충전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그래도 유심칩의 가격이 얼마인지는 알고 사야하지 않나 싶었다. 그런데 왠걸... 사기를 당하면 당하는거고 아니면 아니라는거다. 사기를 당해서 사면 얼마고, 안당해서 사면 얼마인지 정도는 알려줘야하는거 아니야? 암튼 가격정보도 모르고, 한참 유심칩을 구입하러 돌아다니다가 결국 찾지 못해서 게스트하우스 입구에 있는 직원에게 스마트폰 유심칩 구입하고 싶다고 이야길 했다.


직원은 왜 그 간단한걸 못사냐는 말투로 나를 바로 옆에 있는 길거리 노점에 데려갔다. 인터넷만 사용가능한 유심칩을 구입하고 싶다고 하니 내 스마트폰 기종을 확인했다. (갤럭시 S4 사용) 그리고 직원은 베트남어로 아주머니께 뭐라뭐라 이야기하더니 아주머니는 비닐봉다리 안에 있는 유심칩을 꺼내 보여주셨다. 가격은 10만동(5$). 5만동 정도의 인터넷 데이터를 쓸 수 있다고 설명을 했다. 캄보디아에서는 유심칩을 1달러에 구입을 할 수 있었기때문에 비싸게 느껴졌다.


암만봐도 비싸게 산것같단 말이지...



데탐거리 길거리 노점 유십칩 구입 100,000VND (2013.9.15 기준 5.1 / 5100원)





근데 이 유심칩 크기로는 갤럭시 S4에 들어가지 않는다. 내가 이 카드를 받아들고 그냥 서있자 아주머니가 골목 안쪽으로 뭐라뭐라 소리를 치셨다. 그러더니 한 아저씨가 유심칩 커터기를 들고 나오셨다. "아이폰?"이라 물으시더니 내가 "갤럭시"라고 말하자 커터기로 유심칩을 자르셨다. 그리고 손톱정리하는 칼로 유심칩 끝을 비비기 시작하셨다. 아 이건 인터넷에서 본적이 있다. 유심크기가 안맞으면 끝을 갈아서 집어 넣어야 한다고... 그리고 유심칩을 끼우고 스마트폰을 키니 작동이 되는거다. 인터넷이 되는지 데이터를 켜서 확인도 하고. 인터넷이 잘 되길래 잘 되나보다 했다.






저녁때 인터넷을 좀 쓰긴했는데 다음날 아침 접속을 하니 이런 메세지가 떴다. 베트남어로 쓰여있으니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는거다. 그래서 이 메세지를 숙소에 있는 남자직원에게 보여줬다. 그랬더니 내가 데이터를 다 썼다는거다. "나 이거 어제 저녁에 샀어!" 라고 이야길 하니 "어디다가 전화를 많이 했냐."는 거다. 나는 전화안했다고 하니 "이거 데이터 15분 정도밖에 못쓰는거라 한다." 아니 데이터 5만동어치 쓸 수 있다더니 5만동이면 15분간 풀 사용하는것밖에 안되는 거였나? 내가 어이없어하니까 내일 자기가 도와줄 수 있다 그러는데 아침에 무이네로 떠나야하기때문에 알아서 해결해야했다.





모비폰 충전하는 방법


그래서 숙소 와이파이를 잡아서 찾아보니 유심칩을 샀으면 충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길이 있었다. 역시 구입처는 아무데가 들어가서 "테 끄아 모비폰" 이라고 말하면 꺼내준다는거다. 그말만 믿고 벤탄시장쪽에 걸어가면서 한 가게에 저런게 보여서 무작정 들어갔다. 스마트폰을 내밀면서 "테 끄아 모비폰?" 이라 말하니 "How much?"라고 물으셨다. 아, 얼마 충전해야하는지 또 이야길 해야하는구나. 나는 이제 남은 14일간 스마트폰을 써야하는데, 얼만큼 충전해야할지 모르겠는거다. 그래서 그냥 10만동을 충전해달라고 했다.





그러더니 스크래치 복권스타일의 충전을 주셨다. 이걸 동전으로 긁으면 12자리 숫자가 나오는데 *100*은박지번호#을 누르고 통화버튼 누르면 충전 금액 메세지가 뜨면서 완료. 충전 잔액을 확인하고싶으면 *101*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면 된다. 아주 간단하네. 


총 20만동을 충전했는데 14일간 카카오톡이나 포스퀘어로 체크인하고, 가끔 구글맵 지도 사용하거나 네이버 검색하는데 유용하게 썼다. 그리고 대부분 숙소나 레스토랑에서 무조건 와이파이 비번을 알려달라고해서 사용하고. 베트남 하노이 공항에서 떠날때까지 데이터를 썼으니 아주 잘 활용한 셈이다. 


베트남 유심칩 정보를 찾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모비폰 충전 200,000 VND (2013.9.16 기준 5.1 / 10200원)



참고로 베트남 유심칩을 끼우고, 라인을 접속하면 베트남 번호로 깔 수가 있는데 베트남에서 쓸 수 있는 스티커가 따로 생긴다. 이게 나라마다 라인 스티커가 조금씩 다르던데 그거 보는 재미에 베트남 번호로 다시 가입하고 사용하고 그랬다. 나름 소소한 재미.





유심칩 구입한 길거리노점은 지도에서 Vinh Guesthouse 라 쓰여진 건물 바로 옆.


블로그 이미지

silverly

행복한 식도락가를 꿈꿉니다! By.silverly(실버리)

,